식품

바나나는 씨가 없는데 어떻게 재배를 할까?

노루아부지 2023. 2. 8. 23:16

다이어트를 할 때도 운동을 할 때도 많이 먹는 바나나.

바나나는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 보면 바나나는 씨가 없는데요.

씨를 땅에 심으면 싹이 자란다는 건 모두가 아는 상식인데요.

씨가 없는 바나나는 어떻게 재배를 할까요?

통째로 심는 것일까요?

 

바나나는 씨가 없는데 어떻게 재배를 할까?

 

 

 

바나나란?

바나나는 무게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과일입니다.(2위는 망고, 3위는 수박, 4위는 사과, 5위는 포도)

바나나는 인도말라야 지역과 호주 일대가 원산지이며 기원전 약 5천 년 전에 말레이 반도 부근에서 무사 아쿠미나타 종을 중심으로 바나나 재배가 시작되었고, 전 세계 열대 또는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국제적인 과일이 되었다. 즉 인류 최초의 작물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인류가 최초로 품종개량을 한 식물이라고 합니다.

 

 

 

바나나는 씨가 없는데 어떻게 재배를 할까?

바나나는 씨가 없는데 어떻게 재배를 할까?

 

바나나 나무는 사실 풀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바나나 나무라고 하지만, 사실 바나나 나무는 나무가 아니라 엄청 큰 풀 입니다. 잎의 밑부분인 잎집이 돌돌 감긴 '헛줄기'입니다. 잎이 돌돌 감기면서 자라기 때문에 우리 눈에는 풀이 아니라 나무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는 바나나 나무는 사실 '헛줄기'이고, 진짜 줄기는 흙 속에 묻혀 있습니다. 그 줄기를 '알줄기'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감자처럼 양분을 저장해 뒀다가 필요할 때 씁니다. 그리고 이 알줄기에 바나나 재배에 대한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바나나 재배의 비밀

알줄기에서는 바나나 풀도 자랄 흡아(吸芽, Sucker)가 10개 정도 자라나고, 이 흡아를 잘라서 다른 곳에 심으면 유전적으로 똑같은 바나나로 자라납니다. 따라서 바나나 재배에는 씨가 필요 없는 것이죠.

물론, 식용이 아닌 야생 바나나는 씨앗이 있습니다.

 

 

바나나의 문제점

이러한 재배 방식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유전적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것인데요. 수분과 수정의 과정 없이 모체의 흡아를 그대로 심어서 키우기 때문에 마치 복제한 것처럼 바나나들의 유전자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바나나가 병에 걸리면 돌림병처럼 주변 모든 바나나가 병에 걸리는 것인데요.

실제로 바나나는 한번 전염병이 돌면 그 종의 바나나가 거의 멸종까지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www.bbc.com/korean/53209214

 

'바나나 팬데믹' 공포가 치솟고 있다 - BBC News 코리아

바나나 판 코로나19가 여러 국가로 확산하고 있다.

www.bbc.com

 

그래서 한때 앞으로 바나나를 못 먹게 될 것이라는 루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루머는 과장된 측면이 있으니 크게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유가 골다공증을 일으킨다?  (0) 2022.11.12